스킵 네비게이션

제36회 전라북도 완주군의회 (임시회) 제1호 산 업 건 설 위 원 회 회 의 록

확대 축소      인쇄 | 다운 | 사전 | 메일 | 도움말

quick index

  • 현역의원
  • 회의록검색
  • 의정포토
  • 의회용어사전
  • 법률지식정보

안건별보기

안건별보기
안건명(1) 부록(0)
1. 삼례,봉동,고산도시계... 0

별도자료

  • 별도 자료가 없습니다.

뷰어다운로드

한글뷰어다운로드 pdf뷰어다운로드  엑셀뷰어다운로드  워드뷰어다운로드 

제36회 전라북도 완주군의회 (임시회) 제1호 산 업 건 설 위 원 회 회 의 록

이전 다음

제36회 전라북도 완주군의회 (임시회)
산 업 건 설 위 원 회 회 의 록
제1호
완주군의회사무과
일 시 1995년 05월 31일 (수) 오전 10시
장 소 소회의실
의사일정
1. 삼례,봉동,고산도시계획시설(녹지하수도)결정(안)의견청취의건
( 10 : 00 개의 )
○산업건설위원장 이한정

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6회 완주군의회 임시회 산업건설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위로이동 1.삼례,봉동,고산도시계획시설(녹지하수도)결정(안)의견청취의건
○산업건설위원장 이한정

의사일정 제1항 삼례,봉동,고산 도시계획시설(녹지, 하수도)결정(안) 의견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건은 '95년 5월 29일 제36회 완주군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시 도시과장으로부터 제안설명을 들었으므로 제안설명은 생략하기로 하고, 바로 질의답변 순서로 들어 가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있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국봉호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국봉호 위원

비봉출신 국봉호 위원입니다.

도시과장님께서 지난번에 본회의장에서 제안이유를 설명해 주셨는데, 더 자세히 우리 위원님들이 이해가 가게큼 다시한번 상세히 설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산업건설위원장 이한정

수고 하셨습니다. 도시과장님 나오셔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과장 김영수

도시과장 김영수입니다. 국위원님의 질문사항에 대해서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도면을 가지고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지금 저희들이 위원님들의 의견을 청취하고자 하는사항은 고산과 봉동, 삼례의 지역에서 나오는 생활하수를 차집관로를 통해서 한쪽으로 모으도록 해서 삼례쪽으로 유도해서, 이쪽에는 현재 공단에서 나오는 산업폐수 종말 처리장이 있습니다.

그 옆에는 분뇨 위생처리장이 또 있습니다. 그 옆에다가 하수종말 처리장을 건설해서 여기에서 정화해서 만경강으로 방류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여기에 위원님들의 의견청취를 하고자 하는 것은 하수 처리시설이 도시계획시설로 하게 되어있습니다. 도시계획시설을 할려면 하수종말처리장에 있어서는 위원님들의 의견청취를 해가지고 도시계획위원회에 상정하도록 절차상 그렇게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의회의 의견청취를 하기위해서 의안으로 상정하게 된것입니다.

이상 간략하게 말씀 드렸습니다. 구체적인 사업개요라든지 이런 것은 보충적으로 필요하시면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봉호 위원

고산이나 봉동, 삼례 읍내 지역에서 나오는 페수만 가지고 한다는 것이죠?

○도시과장 김영수

예, 우선은 그렇습니다. 현재 축산폐수는 별도로 환경보호과에서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그것도 결국 종말처리장 옆에 축산 분뇨에 대한 위생처리장을 할 수 있는 부지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그 계획은 환경보호과에서 별도로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 있습니다.

○국봉호 위원

그러면 이중으로, 말하자면 축산폐수하고, 생활폐수하고 따로따로 지어서 따로따로 한다?

○도시과장 김영수

전부 따로따로 합니다.

왜냐하면 공장에서 나오는 산업폐수는 산업폐수에 따른 성분이 다르기 때문에 처리시설이 별도로 갖춰져야 되고, 또 축산은 축산대로의 농도가 다르기 때문에 별도의 처리시설을 해야되고, 생활오수는 생활오수대로의 농도에 맞는 처리시설을 갖추어야 됩니다.

그래서 이것이…

○국봉호 위원

그러니까 그 관계는 알겠는데, 그렇게 하면 고산에서부터 봉동삼례까지 수로관이나 이런 것을 몇 개로 따로따로 묻어야 할 것 아니냐 이말이지요.

○도시과장 김영수

축사는 별도의 관로를 묻지않고 이동하는 것 아닌가 이런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국봉호 위원

성분이 다르니까 그것은 알겠는데, 그것을 하게되면 수로관이 따로따로 있어야 할 것 아니냐하는 이야기입니다. 알았습니다.

○도시과장 김영수

예.

○산업건설위원장 이한정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있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최의규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의규 위원

이서 출신 최의규위원입니다.

본 지역은 그린벨트지역으로 알고있는데, 쾌적한 주거생활을 위하여 녹지공간으로 보존해야 하는데 하수종말처리 시설지구로 도시계획을 입안한 이유는 무엇인지 그것에 대해서 알고싶네요.

○도시과장 김영수

답변 드리겠습니다. 하수종말 처리라고 하는 것은 특성상 하류지역에 설치해야 됩니다. 그 이유는 관리적인 측면이라든가, 하수를 차집하는 과정이 자연미화식으로 이루어져야만 경제적이고, 또 무리가 없기 때문에 대개는 도시의 맨 하류부에 설치를 해야 됩니다.

그래서 저희 완주군 관내에 있어서는 삼례가 말단지역이되고, 또 그러다보니까 그린벨트지역이 제일 말단지역에 위치되어 있습니다. 또한 각종 산업페수라든지, 분뇨라든지, 축산폐수라든지 이러한 처리장의 계획이 한 단지화 되어있어서 관리에 경제성이 요구되는 사항입니다. 그래서 단지화해서 관리도 체계화하고, 관리비도 경제적으로 하도록 할려면 이러한 집답화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기왕에 산업폐수종말 처리장이 있는 지역에 집단화해서 처리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겠느냐 해서, 여러 가지 경제성이라든가 관리적인 측면을 고려해서 부득이 그린벨트지역내에 장소를 정하도록 되었습니다.

참고적으로 말씀을 드리면 환경적인 측면에 있어서는 저희들이 녹지공간을 최대한으로 확보해서 조경이라든가, 나무를 심어서 인근지역 생활환경에 다소나마 피해를 줄이는 방향으로 최대한 노력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최의규 위원

알았습니다.

○산업건설위원장 이한정

이광식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광식 위원

삼례, 봉동, 고산 하수도 정비계획이 완주군에서는 '94년 3월로 되어있는 것으로 아는데 기본설계는 2001년에 하고, 실시설계 계획이 2001년에 끝나는가요?

○도시과장 김영수

계획은 장기적으로 2011년까지 이구요, 중기계획은 2001년까지로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우선 이번에 종말처리 시설을 하고자 하는 것은 중기계획에 해당하는 2001년까지의 생활오수를 정화하는 목표로 해서 설계가 되어있습니다.

○이광식 위원

그 계획을 우리 완주군에서 '94년 3월에 한것인데 봉동같은 경우는 오수폐수물과 분뇨 때문에 전답에서 농사를 못짓고 있는 실정인데 그렇게 늦게까지 해야만 하는지, 빨리 할 수는 없습니까?

○도시과장 김영수

이것이 약 400억원이라고 하는 돈이 소요됩니다.

그래서 이것이 2001년까지 건설하겠다는 것이 아니구요, 2001년까지의 생활오수를 100% 차집해서 처리할 수 있는 용량의 사업을 하는것이고, 실제 건설기간은 '97년내지 늦어도 '98년까지는 마무리지을 계획입니다.

○이광식 위원

예. 잘 알았습니다.

○산업건설위원장 이한정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있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국봉호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국봉호 위원

비봉출신 국봉호 위원입니다.

녹지지역은 어디어디이고, 하수도시설지역은 어디어디인가 확정이 되어 있습니까? 어디어디에 녹지지역을 만들고 어디에 하수도가 지나는 지역인가 그것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과장 김영수

도면을 보고 말씀 드리겠습니다.

호남고속도로, 만경강, 고산쪽에서 이리쪽으로 흘러가는 방향이 되겠습니다. 그 다음에 전북농조 농수로, 배수로입니다. 그래서 그 배수로와 호남고속도로와 만경강 제방사이, 여기가 종말처리장으로 계획이 되어있습니다. 이쪽에는 공단에서 나오는 산업폐수 처리장이 현재 건설되어서 가동중에 있습니다. 그 다음에 이지역에는 축산페수 시설을 할 계획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생활 분뇨, 오수처리시설이 건설되어서 가동괴고 있습니다. 그래서 소위 말하는 혐오시설이랄까 이러한 것들이 여기에 전부 집단화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이 안에 공단관리사무소가 있습니다. 그래서 시설물을 전부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이번에 할려고 하는 것은 이 지역이 되겠습니다. 외곽지대에는 수벽 형식으로 해서 조경을 할 계획이 있고, 고속도로변에는 완충녹지라고 해서 30m를 저희들이 확보해 놓았습니다. 그래서 이지역에도 녹지지역으로 활용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산업건설위원장 이한정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 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의견을 종합하기 위하여 잠시 정회하고자 합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 10: 18 정회)
( 10: 35 정회)
○산업건설위원장 이한정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그러면 삼례,봉동,고산 도시계획시설 결정은 본군 의회에서 의견을 청취하는 안건으로서 위원 여러분께서는 의견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있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국봉호 위원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봉호 위원

비봉출신 국봉호위원입니다. 삼례,봉동,고산 도시계획시설 결정안 의견청취의 건에 대하여 본 지역은 그린 벨트지역으로서 쾌적한 주거생활을 위해 완충녹지시설과 하수 관로 및 하수종말 처리시설지구로 도시계획을 입안한 것은 삼례,봉동 고산지역의 숙원사업으로서 환경 및 공중보건위생과 수질보전을 위하여 가급적 빠른 시일내에 완공되어야 할 사업이며, 다만 사업 시행시 민원이 야기되지 않도록 하고 완변한 시공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의견을 모으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산업건설위원장 이한정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의견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방금 말씀하신 국봉호위원의 의견을 본 위원회의 안으로 의결코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오늘 가결된 삼례,봉동,고산 도시계획시설 결정안 의견 청취의 건은 제36회 완주군의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하겠습니다. 간사께서는 보고 사항을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산업건설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 10 : 38 산회)
○출석공무원 (1인)
도시과장 김 영 수
○회의록서명 (1인)
위원장 이 한 정

동일회기회의록

제36회

동일회기 회의록
번호 대수 회기 차수 위원회 안건 회의일
1 1대 제36회 제1차 본회의 안건보기 1995.05.29
2 1대 제36회 제2차 본회의 안건보기 1995.06.02
3 1대 제36회 개회식 본회의 안건보기 1995.05.29
4 1대 제36회 제1차 내무위원회 안건보기 1995.05.30
5 1대 제36회 제1차 산업건설위원회 안건보기 1995.05.31
6 1대 제36회 제3차 본회의 안건보기 1995.06.05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