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제235회 완주군의회(제2차 정례회) 제2차 본 회 의 회 의 록

확대 축소      인쇄 | 다운 | 사전 | 메일 | 도움말

quick index

  • 현역의원
  • 회의록검색
  • 의정포토
  • 의회용어사전
  • 법률지식정보

별도자료

  • 별도 자료가 없습니다.

뷰어다운로드

한글뷰어다운로드 pdf뷰어다운로드  엑셀뷰어다운로드  워드뷰어다운로드 

제235회 완주군의회(제2차 정례회) 제2차 본 회 의 회 의 록

이전 다음

제235회 완주군의회(제2차 정례회)
본 회 의 회 의 록
제2차
완주군의회사무국
일 시 : 2018년 11월 30일(금) 오전 10시 00분
장 소 : 본회의장
의사일정(제2차 본회의)
1. 2019년도 군정계획 보고의 건
2. 2019년도 예산안 제안 설명의 건
3. 2019년 기금운용계획안 제안 설명의 건
4.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 설명의 건
5. 군정에 대한 질문
6. 본회의 휴회의 건
(10시01분 개의)
○ 최등원 의장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35회 완주군의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먼저 의사팀장님으로부터 의회 관련 사항에 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팀장은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이은미 의사팀장

의사팀장 이은미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제1차 본회의 이후 의안 접수 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지난 11월 21일 유의식 의원님이 발의한 완주군 언론관련 예산 운용에 관한 조례안이 제출되어 해당 상임위원회로 회부하였습니다. 또한 완주군수로부터 2019년도 예산안, 2019년 기금운용계획안,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2018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완주군 공공하수처리장 수질관제시스템(TMS) 민간위탁 운영 동의안 등 총 5건이 제출되어 해당 위원회로 회부하였습니다.

끝으로 완주군수로부터 2017 회계연도 기금 성과분석 보고서가 제출되어 의원님들께 배부해드렸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최등원 의장

의사팀장 수고하셨습니다.

위로이동 1. 2019년도 군정계획 보고의 건
위로이동 2. 2019년도 예산안 제안 설명의 건
위로이동 3. 2019년 기금운용계획안 제안 설명의 건
위로이동 4.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 설명의 건
○ 최등원 의장

먼저, 의사일정 제1항 2019년도 군정계획 보고의 건, 의사일정 제2항 2019년도 예산안 제안 설명의 건, 의사일정 제3항 2019년 기금운용계획안 제안 설명의 건, 의사일정 제4항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 설명의 건, 이상 4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박성일 군수님은 나오셔서 일괄 제안설명 해주시기 바랍니다.

○ 박성일 완주군수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최등원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 오늘 제235회 완주군의회 제2차 정례회를 맞이하여 민선7기 원년인 2019년 예산안 제출과 함께 내년도 군정 운영 방향에 대해 설명 드리게 된 점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올 한해 여러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이 있었기에 지역 발전과 군민 행복을 위한 많은 현안들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의원님들의 헌신적인 의정활동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의원 여러분! 민선6기를 마무리하고 민선7기 원년을 맞이하는 지금, 이제 완주군은 전북을 넘어 대한민국이 인정하는 전국 최고의 자치단체로 당당히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올해 완주군정은 민선6기 군정기조를 유지하고 평화와 지방분권, 그리고 15만 완주시 대도약의 세 가지 큰 변화의 물결 속에서 민선7기 군정 목표를 소득과 삶의 질이 높은 15만 도농복합자족도시 완주를 제시하고 더 큰 지역의 미래를 설계하는 가치 중심의 성장 동력을 창출하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완주군의 최대 현안인 복합행정타운이 기공식을 가졌고, 테크노밸리 2단계가 공사 착공에 들어갔습니다. 또한 종합스포츠타운 1단계 테니스장이 완공되어 지난 10월 전국체전 및 전국 장애인체전을 개최하였으며, 축구메카, 야구장, 이서 혁신도시 공공도서관·문화체육센터 등 군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대도시 수준의 스포츠, 문화, 여가시설 조성도 차질 없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삼봉웰링시티, 중소기업 농공단지 등 지역의 미래를 책임질 대단위 핵심 사업들도 본 궤도에 안착하였습니다. 테크노밸리 2단계와 중소기업 농공단지가 조성되면 160여 개가 넘는 기업 유치와 많은 신규 일자리가 창출될 것이며, 국가 혁신 융·복합단지로 지정된 320만 평 규모의 대단위 첨단산업단지가 집적화되어 명실상부한 전북 산업경제 1번지 완주로 도약하게 될 것입니다. 특히 국·도비 예산은 올해에도 3천억 이상을 확보함으로써 주민생활 인프라 구축과 함께 많은 지역 발전 사업들이 한층 속도감 있게 추진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 여러분! 이와 같은 성과는 의회와 집행부가 긴밀히 협력하고 지역사회와 군민들의 역량을 한 데 모아 군민 행복과 지역 발전에 매진해온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의원님들의 전폭적인 지원과 협조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2019년 군정 운영 방향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2019년은 소득과 삶의 질이 높은 15만 자족도시 완주 도약의 원년으로 완주군의 새로운 미래 100년을 준비하고 소득과 삶의 질이 높은 15만 완주시 대도약의 기틀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15만 인구 달성을 위한 혁신도시 2.0, 테크노밸리 2단계, 삼봉신도시, 복합행정타운, 신규 주택 공급, 귀농귀촌 활성화 등으로 신규 인구 유치 방안을 더욱 현실화하겠으며, 15만 완주시의 외형적 성장에 걸맞은 자족 기능을 확보하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30만 규모의 도시기반……. 50만 규모의 대도시 수준의 삶의 질을 갖출 수 있도록 광역교통망 구축, 구도심 도시재생, 공공주택 유치에 노력하겠으며, 15만 자족도시 대비 도시기본계획을 수립·정비하겠습니다.

또한 모바일, 르네상스, 농토피아 완주 등 민선7기 군정 3대 비전의 완성도를 더욱 높여나가겠습니다. 먼저 테크노밸리 2단계와 중소기업 농공단지는 국가 혁신 융·복합단지 투자 인센티브를 활용해 조기 선분양을 적극 추진해서 첨단기업 유치에 최선을 다하겠으며, 사회적경제 영역 전면 확대와 지속가능한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생태계 조성 및 공유경제 활성화를 위한 완주형 사회적경제 소셜굿즈를 추진하고, 삼례시장 청년몰 조성 등 전통시장 활성화와 함께 청년, 여성, 장애인, 노인 등 지역 맞춤형 일자리 창출을 위한 일자리 허브 구축 등 모두가 바라는 일자리, 모바일 완주를 실현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경쟁력 있는 문화 관광 자원 인프라 확충으로 완주 관광 1천만 시대를 준비하고 전국 최고 수준의 생활체육 인프라 구축과 주민참여형 문화 육성, 살맛나는 아파트 르네상스 2단계 등 모두가 행복한 르네상스 완주를 만들어가겠습니다. 또한 지속가능한 먹거리 종합 전략 수립을 위해 완주 푸드 플랜을 구축하고 로컬푸드 공공급식 소비시장 확대 등 모두가 잘사는 농식품산업 육성을 확대해 나가겠으며, 건강한 농업농촌, 사람이 찾아오는 농촌 조성과 다양한 분야에 걸쳐 농민 참여를 보장하는 농정시책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둘째로 으뜸복지, 미래세대 육성, 으뜸안전도시, 청년 완주, 평화와 자치분권 등 군민 행복도시 완주를 만들기 위한 군정 5대 핵심 정책을 역점 추진하겠습니다. 먼저 다양한 출산 지원과 함께 다함께 돌봄 센터 운영으로 안심 출산·보육을 위한 양육 친화 환경을 조성하고 맞춤형 으뜸 실버, 독거어르신 보호자 안심 콜, 노인 사회활동 지원 등 어르신들 건강 노후 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더불어 복지 대상별 수요에 맞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차별과 소외 없는 완주형 복지 시스템을 확충하고 맞춤형 교통복지 등 주민 이동권 보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출산부터 아동·청소년까지 미래세대를 위한 교육 인프라 조기 구축과 완주형 교육 거버넌스, 창의적 인재 육성 등 교육 투자 확대와 아동친화적 가치 시스템을 정착시켜 아동·청소년이 행복한 완주를 조성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군민 모두가 불의의 사고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도록 완주소방서를 조기 건립하고 군민 4대 안전 보험을 지속 운영하겠으며, 완주보건소 및 치매안심센터 등 공공의료기관 확충과 미세먼지 저감, 상하수도 보급 확대, 도시 숲·생태 숲 조성 등 안전하고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는 으뜸안전도시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청년 문제의 당사자인 청년이 정책 수립에서 시행까지 참여하는 통합적 청년 정책 추진으로 취·창업, 주거 정착, 문화 복지 등 청년들이 완주에서 마음껏 꿈을 펼칠 수 있는 청춘메카를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평화와 지방분권의 새로운 변화의 물결에 선도적으로 대응하여 남북 교류를 선도하고 주민자치센터 등 자치기반 확충과 주민참여예산제 확대 등 완주형 주민참여 자치 군정을 더욱 강화하겠으며, 완주군 균형 발전 기본계획 수립과 농촌 중심지 기초생활 거점 육성 등 지역별 특화된 균형 발전 추진으로 다함께 잘사는 15만 완주시를 만들어가겠습니다.

최등원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2019년도에는 군정 계획이 원활히 추진되어 군민 삶의 질 향상과 15만 완주시 도약의 토대가 마련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력과 지원을 당부 드립니다.

다음, 2019년도 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예산안 제안 설명에 앞서 2019년도 예산안 편성 방향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문재인 정부 들어서서 건전 재정 기조와 복지·노동 분야 예산 증가, 테크노밸리 산단 분양 수입 마무리 등 재정 운용이 어려운 상황임에도 경상경비 절감, 교부세, 국·도비 사업 확보 노력을 통해 본예산 6,500억, 일반회계 6천억 시대를 여는 예산안을 편성하였습니다. 내년도 예산안은 군민의 소득과 삶의 질을 높이는 사회복지·농업·교육 예산 등 모든 주민에게 혜택이 갈 수 있도록 재원을 배분하였으며, 민선7기 공약사업 및 핵심 과제가 내실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편성하였습니다. 2019년도 예산안을 회계별로 설명 드리면, 일반회계는 6,105억원으로 전년 대비 7.9%인 448억원이 증가한 규모이고, 특별회계는 397억원으로 전년 대비 9.6%인 35억원이 증가한 규모로써, 2019년도 총 예산 규모는 전년 대비 8%인 483억원이 증가한 6,502억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먼저 세입 부분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지방세는 전년 대비 3.1%인 26억원이 감소한 814억원, 세외수입은 15.9%인 107억원이 감소한 564억원, 지방교부세는 12.2%인 240억원이 증가한 2,212억원, 조정교부금은 전년과 같은 141억원, 보조금은 5.7%인 124억원이 증가한 2,310억원, 지방채는 순증인 70억원, 보전수입 등 내부거래는 86.9%인 182억원이 증가한 391억원 등으로 각각 편성하였습니다.

이어서 분야별 세출 부분을 설명 드리면, 일반 공공행정 분야는 5.3%인 343억원, 공공질서 및 안전분야는 3.5%인 230억원, 교육 분야는 2.2%인 145억원, 문화 및 관광분야는 5.8%인 377억원, 환경 보호 분야는 12.1%인 788억원, 사회복지 분야 및 보건분야는 27%인 1,751억원, 농림해양수산분야는 15.1%인 979억원, 산업·중소기업 분야 및 수송·교통 분야는 5.5%인 358억원, 국토 및 지역개발분야는 9.3%인 607억원, 예비비 및 기타 분야는 14.2%인 924억원을 각각 편성하였습니다.

2019년 기금운용계획안 제안 설명입니다. 총 규모는 11개 기금에 140억원으로 41억원은 기금의 고유 목적 사업에 투자할 계획이며, 나머지 99억원은 기금의 효율성과 수익성을 증대하는 방향으로 운용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018년도 제2회 추경예산안은 제1회 추경예산 편성 이후에 지방세와 세외수입의 결산, 지방교부세 추가, 국·도비 보조사업의 변경·정리 등에 중점을 두고 편성하였습니다. 금번 제2회 추경예산안 규모는 총 6,282억원으로써 그 중 일반회계는 5,885억원이며, 특별회계는 397억원입니다. 이는 금년도 1회 추경예산 6,244억원 대비 0.6%인 38억원이 증가한 규모입니다. 세입 부분을 보면, 지방세 수입은 1회 추경과 같은 843억원, 세외수입은 5.7%인 30억원이 감소한 486억원, 지방교부세는 0.3%인 7억원이 증가한 2,190억원, 조정교부금은 1.6%인 3억원이 증가한 155억원, 보조금은 2.6%인 58억원이 증가한 2,245억원, 보전수입 및 내부거래는 363억원 등으로 각각 편성하였습니다.

이어서 분야별 세출 부분을 보면, 일반 공공행정 분야는 5.2%인 327억원, 공공질서 및 안전분야는 2.8%인 172억원, 교육분야는 1.5%인 97억원, 문화 관광 분야는 6.6%인 417억원, 환경 보호 분야는 10.1%인 635억원, 사회복지 및 보건 분야는 25.3%인 1,589억원, 농림해양수산분야는 16.8%인 1,054억원, 산업·중소기업 분야 및 수송·교통 분야는 5.8%인 364억원, 국토 지역개발 분야는 12.2%인 766억원, 예비비 및 기타 분야는 13.7%인 861억원으로 각각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19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개괄적으로 설명을 드리고,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국 실과별로 상임위원회 심사 과정에서 자세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계획한 사업들이 군정 발전을 위하여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끝으로 차가운 날씨에 항상 건강하시고 의원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항상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최등원 의장

박성일 군수님 수고하셨습니다.

집행부에서 제출된 예산안은 완주군의회 회의규칙 제61조의 규정에 따라 각 상임위원회로 회부하오니 각 상임위원회에서는 예비심사 결과를 12월 7일까지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로이동 5. 군정에 대한 질문
○ 최등원 의장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군정에 대한 질문의 건을 상정합니다.

군정에 관한 질문은 지방자치법 제42조 및 완주군의회 회의규칙 제66조의 규정에 의하여 실시하며, 오늘 군정질문을 신청하신 의원님은 정종윤 의원님 한 분입니다.

먼저, 군정질문 진행방식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효율적인 회의진행을 위해 본 질문과 보충질문은 모두 일괄질문, 일괄답변 방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이때, 보충질문은 질문하신 내용 중 답변이 미진한 부분에 대해서만 이루어지겠습니다. 그리고 발언시간은 완주군의회 회의규칙 제33조 규정에 따라 본 질문은 20분, 보충질문은 10분을 초과할 수 없음을 알려드리오니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완주군의회 회의규칙 제66조에 따라 군정질문 요지서를 이미 집행부에 이송하였사오니 질문 요지에서 벗어난 질문은 삼가하여 주시기 바라며, 군수님께서는 성실하고 책임 있는 답변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군정에 대한 질문을 시작하겠습니다. 정종윤 의원님은 나오셔서 일괄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정종윤 의원

존경하는 완주군민 여러분! 그리고 최등원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이 자리에 함께하신 박성일 군수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구이·상관·소양 지역구 더불어민주당 정종윤 의원입니다. 더불어 15만 자족도시 완주시 건설을 위해서 노력을 다하고 계시는 군수님의 노고에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본 의원이 이 자리에서 군정질문 하고자 하는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지금 주민들의 깊은 우려와 기대감으로 지켜보고 있는 대한민국 술 테마 박물관에 대한 군수님의 생각을 직접 들어보고자 군정질문을 합니다. 그래서 문제점을 짚어보고 해결 방안 및 발전 방안을 함께 모색함으로써 지역과 군민이 다함께 잘살 수 있는 완주를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대한민국 술 테마 박물관은 구이면 경각산 끝자락에 터를 잡고, 총 사업비 207억원을 들여서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건립되었으며, 2015년 10월 15일 정식으로 개관하여 어느덧 3년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이제는 술 테마 박물관 사업에 대하여 그동안의 성과와 문제점, 그리고 향후 추진 계획 등 사업 전반에 대하여 주민들이 염려하고 궁금해 하는 부분에 대하여 충분하게 설명을 해줘야 될 시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군수님께 묻고자 합니다.

첫째, 술 테마 박물관을 유치하게 된 배경과 그 목적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물론, 민선5기 전임 군수의 기획으로 추진된 사업임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박성일 군수님은 본 답변의 주체가 아닐 거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개관부터 현재까지 3년의 시간 동안 술 테마 박물관 시설을 운영하고 책임지는 분으로서 군수님의 생각을 듣고 싶습니다.

둘째, 술 테마 박물관이 사업 추진 당시 내걸었던 당초의 취지에 맞게 제 역할을 다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3년 만에 가시적인 성과를 기대하는 것 자체가 무리한 욕심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3년의 시간은 술 테마 박물관의 발전가능성을 보여주기에는 충분한 시간이 되었다고 생각을 합니다.

해당 지역구 의원으로서 본 의원은 이 부분에 대한 주민들의 염려가 크다는 것을 군수님께 말씀드리며, 참으로 안타까운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습니다. 2015년 개관 당시부터 9월까지의 운영비 현황과 입장료 수입을 보면 2015년 7억3천만원, 2016년 5억원, 2017년 5억원, 그리고 2018년 9월 말 현재까지 6억6천만원의 운영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총 12명의 직원들이 근무를 해야 하고 시설 운영을 위해서 4년 동안 24억이 넘는 예산이 투입되었습니다. 여기에 비해 입장료 수입은 매년 2∼3천만원씩 총 8천만원에 불과합니다.

박물관은 일반 공중의 문화 향유 및 평생교육 증진에 이바지하고 군민의 문화 복지 및 삶의 질 향상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기업의 논리와 경제적 손익 계산만으로 단순 비교한다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군민들의 소중한 예산이 지원되는 만큼 이 부분을 무조건 외면할 수만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향후에도 이 시설을 유지하고 운영하기 위해서 매년 10여 명 이상의 지원 인력과 7억원 이상의 추가 예산이 필요하다는 것은 더욱더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다시 한 번 군수님께 묻습니다. 술 테마 박물관이 사업 추진 당시 내걸었던 당초의 취지에 맞게 운영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연 입장료 수익 3천만원, 체험료 수익을 포함한다 해도 연 6천만원 정도의 수익을 위해서 매년 7억원 이상을 쏟아 붓을 생각이십니까? 군수님의 소신 있는 답변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셋째, 술 테마 박물관 활성화를 위해 그동안 집행부에서 어떤 노력을 하셨습니까? 예를 들어 활성화 대책 마련을 위한 전문가 간담회나 포럼, 세미나는 몇 번 정도 했으며, 여행사나 신문사 등 언론 홍보를 위한 팸투어는 몇 차례나 했습니까? 또한 방문객 연령 및 성향, 방문경위 등 고객 분석을 몇 차례나 했으며, 그에 맞는 대응 전략을 세운 적은 몇 번이나 있었습니까? 방문객을 특성별로 분류하고 그 특성에 맞게 유치하기 위한 유인전략, 관광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공간적 구성 등 다각도에서 관광학적 연구를 통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관광객이 찾아오지 않는 박물관은 막대한 유지비용만 들어가는 애물단지입니다. 인근지역에 있는 전주 전통술박물관 등 타 지역의 유사 박물관과의 차별화 전략으로는 어떤 노력을 했습니까?

넷째, 현재 국비 42억, 군비 54억, 총 96억원의 예산을 추가 투입하여 술 테마 박물관을 중심으로 한 체류형 관광휴양지 조성 사업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한 볼거리·즐길거리·먹거리 등 다양한 콘텐츠 및 체류형 인프라 공간 확보를 목적으로 2019년 7월부터 부지를 추가 매입하고 2020년부터 사업에 착수한다고 했는데, 군수께서는 이 추가 사업을 통해 주변 관광 자원과의 연계를 통한 술 테마 박물관 활성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그래서 지역경제 활성화 및 관광객 유치, 그리고 완주군민의 문화적 힐링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1차 사업으로 207억을 투자하여 3년 동안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데 100억원 가까운 추가 비용이 혹여나 “밑 빠진 독에 물 붓기”가 될까 심히 우려스럽습니다. 본 의원은 이번 사업으로 인해 주민의 혈세가 낭비되는 것이 아닌지 심각한 고민과 함께 철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섯째, 술 테마 박물관 2층에 자리 잡고 있는 담배문화 기획전시관에 대한 것입니다. 담배가 술만큼이나 오랜 세월 동안 우리 삶과 함께 해왔던 기호식품임을 부정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금연에 대한 시대적 요구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방문객 중에는 가족단위 어린이와 어린이집, 초등학교 등 어린이들도 방문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술 테마 박물관 개관 때부터 기획전으로 담배를 전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것은 기획전시라고 하기 보다는 상설전시라고 볼 수 있을 정도로 오랜 기간 동안, 지금까지도 전시관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2015년 담배전시관에 대해 전문가 간담회에서 부정적인 견해가 아주 많았습니다. 지금까지도 상설전시관처럼 운영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대한민국 술 테마 박물관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심도 있는 고민과 효과적인 대안을 위해 부단한 노력을 당부 드리겠습니다. 제가 드린 질문에 대하여 군수님의 진실 되고 명확한 답변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오늘 본 위원의 군정질문과 답변이 이 자리에서 끝나지 않기를 바랍니다. 토론의 과제가 되어서 다양한 지혜를 모아서 활성화 방안을 찾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대한민국 술 테마 박물관이 그 위엄과 명성을 찾아 전국적인 명소로 거듭날 수 있도록 간곡히 바랍니다. 군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넘쳐나기를 기원합니다. 이상으로 군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최등원 의장

정종윤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군정에 대한 일괄질문을 마치고, 군수님의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박성일 군수님은 나오셔서 정종윤 의원님의 질문에 대하여 일괄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박성일 완주군수

군민의 삶의 질 향상과 군정 발전을 위해 불철주야 애쓰시는 의원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군정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정종윤 의원께서 대한민국 술 테마 박물관을 구이면에 유치하게 된 배경 등 여러 가지 총 5건에 대해서 질문을 하셨습니다.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구이면에 대한민국 술테마 박물관을 유치하게 된 배경과 목적에 대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완주군에서는 2010년 로컬푸드 정책의 활성화 일환으로 우리 쌀 소비 확대를 위해서 전통주 개발 등 여러 가지 적극적인 정책을 수행하고 있었습니다. 때마침 안성박물관 유물 소장자가 전통주나 술 관련 유물을 농경문화와 음식문화가 발달된 우리 완주군 구이에 이전하기로 협의가 되어서 유치가 시작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전통주 관련된 술 박물관 등은 지역 축제나 문화 관광 예술 등과 결합해서 고부가가치 문화 상품이 될 수도 있고 또 농가 소득을 증대시킬 수가 있어서 농촌문화 관광 활성화를 위한 필요한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구이면에서는 특히 또 농림축산식품부 지정 전통 식품명인 1호인 수왕사 주지스님도 현존하고 있고, 또 전통 술 문화를 복원해서 술 산업 경쟁력 강화와 지역 농산물 경쟁력 제고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적으로 술 테마 파크가 건립되었다고 생각을 합니다.

두 번째로 지출에 비해 수익이 너무 적다고 말씀하시면서 당초 취지에 맞게 역할을 다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의원님 말씀처럼 지금 한 3년 여 되어서 수익은 사실상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아시는 대로 꾸준히 관광객이 지금 20% 이상 매년 증가를 하고 있습니다. 또 그 분포도 전국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앞으로 구이 저수지, 모악산과 연계해서 여러 가지 관광 휴양 조성 사업 등, 이를 테면 둘레길이나 수상레포츠 공원 등 여러 가지 사업 등과 연계해서 단계별로 조성하고 각종 체험 프로그램 등을 도입해서 박물관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을 해나간다고 한다면, 아직은 부족하지만 수익성도 점차 개선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아울러서 술 빚기 체험 등 박물관 수업 진행에 필요한 농산물 등을 관내에서 구입하고, 또 관광객들이 인근 음식점 등을 이용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도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세 번째로 술 박물관 활성화를 위해서 그동안 어떤 노력을 했는지에 대해 물으셨습니다. 1차 연도에는 박물관 운영 자문위원회를 구성하고 기본계획을 수립해서 술 박물관에서 다양한 교육의 실시, 또 발효체험 등을 체계화하였습니다. 사실상 의원님 말씀대로 많은 활동은 못했지만 나름대로 술 테마 박물관 활성화를 위해서 노력을 했습니다.

이를테면 2∼3차 연도부터는 한옥마을 등 약 40여회 찾아가는 홍보 활동도 하고, 박물관 야외 웨딩, 또 우리 군민들이 박물관 가는 날, 축제 및 행사장에서 발효 체험 행사, 또 SNS 교육 등으로 온오프라인을 통한 홍보와 청소년 대상으로 음주예절 교육 등 우리 술문화를 알리기 위한 그런 교육도 실시한 바가 있고, 또한 술과 관련된 여러 가지 재미난 기획전시, 예술버스, 버스킹 문화 공연, 또 박물관 술 빚는 날 행사 등 여러 가지 다양한 기획전시 및 문화 행사도 추진을 했습니다.

또 주변 전북 관광 순환버스와 코스에 넣고 우리 완주 시티버스 운영 등 여러 가지 주변과 연계한 마케팅도 저희가 실시를 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도 인근 여러 가지, 완주 프러포즈 축제 등 여러 가지 연계해서 활성화를 위해서 더 노력을 하고자 합니다. 의원님께서도 아까 여러 가지 말씀 주셨는데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면, 주시면 담아가도록 하겠습니다.

네 번째로 현재 추진되고 있는 술 박물관 확장 사업 관련된 부분에 관광객 증가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군민의 문화적 힐링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해서 답변을 요구하셨습니다. 술 테마 박물관 관련 2차 관광 휴양지 조성 사업은 복합 체험시설, 또 술 테라피 체험관, 그리고 힐링을 위한 생태놀이 체험과 수변 휴양 체험공간을 추가로 조성할 계획으로 다양한 콘텐츠와 체류형 인프라 공간이 확장됨에 따라서 주변 지역 관광 자원이 더 많아지게 됨으로써 주변 관광 자원과 연계되어서 이런 관광객 증가, 또 지역경제 활성화 등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해서, 지금 어차피 술 테마 박물관을 막대한 예산을 들여서 건립을 했기 때문에 이 활성화를 위해서 계속 노력을 해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다섯 번째, 2015년도 담배전시관에 대해서 전문가 간담회에서 부정적인 견해가 많았는데 지금까지도 상설전시관처럼 운영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물으셨습니다. 당시 저도 그 자리에 참석했었습니다만 전문가의 부정적인 견해가 많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당초에는 담배 박물관을 별도의 관을 크게 만들 계획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그때 부정적인 견해도 있고 해서 일단은 축소해서 지금 운영을 해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담배 전시관이 당초 생각했던 것보다 큰 우려와는 달리 아시는 대로 우리 삶 속에서 기호식품으로 깊이 뿌리내려져 있어서 많은 호기심을 가지고 방문을 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담배 또한 어떻게 보면 생활문화 유산으로 전시품에 대해서 지역 담배 또는 관련된 물품, 재떨이나 라이터 등등 지속적으로 변화를 주면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걸 없애기보다는 지금 운영을 해가면서 더 의견도 수렴을 하고 해서 이걸 보완해가는 것이 옳은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에 대해선 추후에 더 많이 의견을 수렴하고 의원님들하고 의견도 더 나눠서 앞으로의 방향을 설정하고자 합니다. 그렇게 이해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또 어떻게 보면 담배 관련된 부분은, 뭐 안 피우시는 분들 그렇지만 피우시는 분들은 굉장히 어떤 그런 추억이나 이런 부분이 있어서, 또 이 담배 관련된 부분은 전국적으로도 우리 완주가 유일하다고 얘기를 합니다. 그러니까 그걸 없애는 것보다는 거기에 맞게 잘 변화시키면서 잘 가는 게 좋지 않겠나 하는 게 제 개인적인 생각인데, 이런 부분들은 더 군민 의견이나 의원님 여러분들과 상의를 해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면서, 이제 한 3년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지금 평가를 정확히 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나름대로 열심히 활성화를 위해서 노력하고 있고 또 관광객도 상당히 지금 늘어서 거의 1년에, 금년 같은 경우는 약 3만 명 이상, 연말까지는 약 4만5천에서 5만 정도까지도, 금년 1년 내에. 그렇게 예상이 되기 때문에, 삼례문화예술촌도 어떻게 보면, 전체 인원으로 따진다면 그렇기 때문에 이건 어떻게 우리가 잘 가꾸어 나가느냐에 달려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앞으로 의원님들도 좋은 의견 주시고, 또 아까 의원님이 주신대로 관련된 세미나나 이런 부분도 한번 열어서 더 의견도 한번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어차피 생 지어진 거니까 이걸 구이 완주의 명물, 또 구이 수변 그런 관광 자원을 연계시키면 장래적으로는 상당히 지금 경각산하고 구이 모악산, 구이 호수 등등 해서 여러 가지 연계시키면 지금은 좀 어렵더라도 장래적으로는 상당히 저는 활성화가 될 것으로 예측을 합니다. 의원 여러분들도 더 관심을 갖고 응원해주시고 또 좋은 아이디어 있으면, 주시면 같이 담아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 최등원 의장

박성일 군수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군정질문에 대한 일괄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군수님의 답변 중 미흡한 사항에 대하여 보충질문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정종윤 의원님, 보충질문 하시겠습니까?

○ 정종윤 의원

괜찮습니다.

○ 최등원 의장

그러면 보충질문이 없으므로 군정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군정질문을 준비해주신 정종윤 의원님, 그리고 하나하나 성실히 답변해주신 박성일 군수님, 두 분 모두 대단히 수고 많으셨습니다.

위로이동 6. 본회의 휴회의 건
○ 최등원 의장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본회의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임위원회 및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등 위원회 활동을 위해 12월 1일부터 12월 13일까지 13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235회 완주군의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를 마치고, 제3차 본회의는 12월 14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42분 산회)
○ 출석공무원(28인)
군 수 : 박 성 일
부 군 수 : 문 원 영
기 획 감 사 실 장 : 정 회 정
행 정 복 지 국 장 : 이 계 임
행 정 지 원 과 장 : 신 국 섭
사 회 복 지 과 장 : 김 동 준
교육아동복지과장 : 정 재 조
문 화 예 술 과 장 : 김 춘 만
관 광 체 육 과 장 : 김 재 열
종 합 민 원 과 장 : 송 양 권
재정관리과장 직무대리 : 이 종 일
환 경 위 생 과 장 : 강 무 장
경 제 안 전 국 장 : 김 종 연
일자리경제과장 : 전 영 선
공동체활력과장 : 강 평 석
농업농촌식품과장 : 송 이 목
산 림 축 산 과 장 : 한 신 효
건 설 교 통 과 장 : 강 신 영
도 시 개 발 과 장 : 신 세 희
재 난 안 전 과 장 : 이 덕 준
공 영 개 발 과 장 : 심 상 준
보 건 소 : 김 경 이
농업기술센터소장 : 김 중 옥
농 촌 지 원 과 장 : 권 택
기 술 보 급 과 장 : 고 석 수
완주산업단지사무소장 : 박 병 윤
상하수도사업소장 : 최 인 규
시설공원사업소장 : 소 병 호
○ 서명의원(4인)
의 장 : 최 등 원
의 원 : 서 남 용
의 원 : 임 귀 현
의 회 사 무 국 장 : 소 병 주

동일회기회의록

제235회

동일회기 회의록
번호 대수 회기 차수 위원회 안건 회의일
1 8대 제235회 제8차 감사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8.11.30
2 8대 제235회 제1차 감사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8.11.21
3 8대 제235회 제2차 감사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8.11.22
4 8대 제235회 제3차 감사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8.11.23
5 8대 제235회 제4차 감사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8.11.26
6 8대 제235회 제5차 감사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8.11.27
7 8대 제235회 제6차 감사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8.11.28
8 8대 제235회 제7차 감사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8.11.29
9 8대 제235회 개회식 본회의 안건보기 2018.11.20
10 8대 제235회 제1차 본회의 안건보기 2018.11.20
11 8대 제235회 제2차 본회의 안건보기 2018.11.30
12 8대 제235회 제3차 본회의 안건보기 2018.12.14
13 8대 제235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안건보기 2018.12.07
14 8대 제235회 제1차 자치행정위원회 안건보기 2018.12.03
15 8대 제235회 제2차 자치행정위원회 안건보기 2018.12.04
16 8대 제235회 제3차 자치행정위원회 안건보기 2018.12.05
17 8대 제235회 제4차 자치행정위원회 안건보기 2018.12.06
18 8대 제235회 제5차 자치행정위원회 안건보기 2018.12.07
19 8대 제235회 제1차 산업건설위원회 안건보기 2018.12.03
20 8대 제235회 제2차 산업건설위원회 안건보기 2018.12.04
21 8대 제235회 제3차 산업건설위원회 안건보기 2018.12.05
22 8대 제235회 제4차 산업건설위원회 안건보기 2018.12.06
23 8대 제235회 제5차 산업건설위원회 안건보기 2018.12.07
24 8대 제235회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8.12.10
25 8대 제235회 제2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8.12.11
26 8대 제235회 제3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8.12.12
27 8대 제235회 제4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8.12.13
28 8대 제235회 제3차 조사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8.11.30
29 8대 제235회 제2차 조사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8.11.20
30 8대 제235회 제9차 조사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8.12.21
31 8대 제235회 제8차 조사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8.12.20
32 8대 제235회 제7차 조사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8.12.19
33 8대 제235회 제4차 조사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8.12.16
34 8대 제235회 제5차 조사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8.12.17
35 8대 제235회 제6차 조사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8.12.18

위로